본문 바로가기

#소식# 백일해 다시 기승

by who494 2024. 4. 20.

백일해는 보르데텔라 백일해균에 감염되어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입니다. 기침, 구토, 결막염, 콧물 등이 나타납니다. 감염 원인은 백일해균(보르데텔라 백일해균)에 감염되어 발생합니다. 또한, 백일해 환자와의 직접 접촉, 기침 및 재채기 등을 통한 호흡기 전파로 이루어집니다. 어른 및 큰 어린이가 소아의 주요 감염원 역할을 합니다.

 

백일해, 영·유아에게 치명적 합병증 유발해

신생아 및 영․유아가 성인으로부터 백일해에 감염될 경우 가장 큰 문제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치명적인 합병증에 노출될 수 있고, 1세 미만 영아는 백일해 면역력이 약한 상태로 백일해 감염 시 무호흡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습니다.  백일해에 의한 사망은 주로 호흡기계 합병증에 의한 것으로 특히 폐렴은 백일해에 의한 사망 중 54%를 차지하는 주요 원인이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저산소증, 급성 뇌증, 중이염, 영양부족 및 탈수, 발작성 기침에 의한 기흉, 탈장, 비출혈, 경막하출혈 등이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 있습니다.

사진=보건복지부 공식 블로그, 백일해

 

감염 기간

1년 내내 발생할 수 있지만 주로 늦은 여름에서 겨울철 발생이 많다. 백일해 감염균에 감염이 되면 평균 7~10일(4~21일)의 잠복기를 거쳐 다음 6~8주간 3단계의 임상 경과를 취한다. 카타르기(Catarrhal stage)가 1~2주 지속되며, 콧물, 결막염, 눈물, 경미한 기침, 미열 등 가벼운 상기도염 증세가 나타나며, 가장 전염력이 강한 시기입니다. 경해기(Spasmodic stage)는 기침 시작 후 약 2주 말이 되면 특징적인 발작 기침을 하게 됩니다. 짧은 호기 기침이 연속으로 나타나다가 숨을 들이쉬는 끝에 홉 하는 소리를 들을 수 있습니다.

 

임신 기간 중 독감, 백이해 예방접종은 필수입니다. / 사진=혜성산부인과병원

 

백일해, 영·유아에게 치명적 합병증 유발해

신생아 및 영․유아가 성인으로부터 백일해에 감염될 경우 가장 큰 문제는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치명적인 합병증에 노출될 수 있는 점이다. 1세 미만 영아는 백일해 면역력이 약한 상태로 백일해 감염 시 무호흡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며, 심한 경우에는 사망에 이를 수도 있다.  백일해에 의한 사망은 주로 호흡기계 합병증에 의한 것으로 특히 폐렴은 백일해에 의한 사망 중 54%를 차지하는 주요 원인이다. 이외에도 저산소증, 급성 뇌증, 중이염, 영양부족 및 탈수, 발작성 기침에 의한 기흉, 탈장, 비출혈, 경막하출혈 등이 합병증으로 나타날 수 있다.

 

예방이 중요

우리나라에서는 모든 영유아에게 DTaP(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 백신을 생후 2개월부터 2개월 간격으로 3회 기초 접종하고, 생후 15~18개월, 만 4~6세에 추가 접종하며, TdaP(파상풍-디프테리아-백일해) 혹은 Td(파상풍-디스테리아) 백신으로만 만 11~12세에 추가 접종해야 합니다. 그런데 질병관리청에 따르면, 국내 백일해 예방접종률은 95%를 상회하나, 5~6차 추가접종 시기인 6세, 12세의 접종률이 상대적으로 낮다고 합니다. 특히 4~12세는 백일해 추가접종이 권장되는 시기로 단체생활을 하는 어린이집 통원 아동 및 초등학생은 불완전 접종 상태에서 백일해에 감염되거나, 감염 시 주변 친구들에게 전파할 우려가 크기 때문에 추가 접종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백일해는 특성상 감염된 환자도 7년을 못넘기고 재발할 수 있으며 예방접종 효과는 5년을 못넘기는 것으로 학계에 보고되고 있다. 즉, 영유아 예방접종 하는 것만으로는 백일해 유행을 막을 수 없다고 합니다.

 

백일해 유행 국가

백일해 예방접종률이 낮은 국가에서 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선진국에서도 매 2-5년마다 백일해 유행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특히 영국에서는 10만 명당 230명의 발병률을 보이며 주기적인 유행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요약하면, 백일해는 전 세계적으로 유행하고 있으며, 특히 예방접종률이 낮은 국가와 선진국에서도 주기적인 유행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국가 차원의 예방접종 정책과 지원이 중요한 것으로 보입니다.